본문 바로가기

2023 트렌드

MZ세대의 발렌타인데이, 초콜렛말고 다른 걸 선물한다고?! 그들에겐 선택적 이벤트일 뿐...

반응형

MZ세대 발렌타인데이

발렌타인데이?

발렌타인데이는 연인 간에 초콜릿, 선물 등을 교환하면서 마음을 전달하는 날입니다. 이성, 친구, 가족, 지인 등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소소한 선물을 전달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중장년층에게는 기념일, MZ세대에게는 선택적 이벤트!

 

MZ세대에게는 발렌타인데이가 다르게 다가옵니다. 그저 '이벤트'일뿐이죠.

 

1990년~2000년대에 청년 시절을 보낸 중장년층들에게 발렌타인데이는 '기념일'입니다. 청년시절 때 발렌타인데이가 유행했던 것이 그대로 이어져 초콜릿 구매 등을 하고 있는 것이죠.

 

실제로 수년 전부터 밸런타인데이에 초콜릿을 구매하는 중장년층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젊은 층, MZ세대 사이에서는 발렌타인데이는 '꼭 챙겨야 하는 기념일'이라는 인식 자체가 떨어졌습니다. 그로 인해 발렌타인데이때 MZ세대들의 초콜릿 구매도 줄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데이트앱 글램이 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발렌타인데이 관련 설문조사'에서는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20세~35세 : ‘커플이라면 꼭 챙겨야 하는 기념일’ 51% / ‘굳이 챙기지 않아도 된다’ 49% (큰 차이가 없음)
35세~40세 : ‘챙겨야 한다’는 비율이 높았음
40세 이상 : ‘챙겨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굳이 챙기지 않아도 된다’ 보다 2배 높았음.

 

중장년층에게 발렌타인데이는 챙겨야 할 '기념일', MZ 세대에게는 선택적으로 챙기게 되는 가벼운 '이벤트'가 된 셈이죠.

 

 

 

MZ세대는 발렌타이때 뭘 선물할까?

 

MZ세대는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가 강합니다. 꾸준한 자기 계발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서로의 개성과 취향을 중요시합니다.

 

이러한 성향에 맞게, MZ세대들은 초콜릿이 아닌 유니크한 선물, 실용적인 선물 등을 온라인을 통해 챙겨주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클래스의 구독권이나 시즌 한정 유니크 제품. 혹은 상대방이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을 '카카오톡 위시리스트'를 활용하여 선물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MZ세대는 카카오톡 위시리스트를 활용한 경험이 많았으며, 친구의 위시리스트 내 상품을 선물한 경험도 42.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구매가 익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선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MZ세대의 온라인 ‘선물하기’ 기능 활용법'을 조사한 결과, MZ세대의 80.9%가 6개월에 한 번 이상 온라인 쇼핑몰의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들은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생일 등 기념일에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MZ세대의 77%는 ‘온라인 선물하기’ 기능이 친목 유지에 도움 된다고 인식했습니다. 직접 구매해 선물하는 것보다 더 합리적인 것 같다는 의견 또한 63.3%였습니다.

 

 

 

발렌타인데이 전, 'MZ세대를 노린' 편의점 업계의 동향은?

발렌타인데이 초콜렛

 

편의점업계에서는 발렌타인데이를 앞두고 각종 유명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한정 상품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짱구, 미피, 에스더버니, 꽃카, 산리오 등 유명한 캐릭터를 통해서 에코백, 파우치, 키링, 가방 등의 굿즈들을 내놓았습니다.

 

1만 원 안팎의 가성비 상품으로 구성하여 고물가 시대 속에서 부담 없이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온라인 구매를 애용하는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하여 O4O(On line for Offline) 마케팅도 함께 진행됩니다. GS25는 네이버 및 카카오쇼핑 라이브에서 30% 할인된 쿠폰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GS25

발렌타인데이 GS25GS25 콜라보 발렌타인데이
출처 : GS리테일

 

‘짱구’, 프리미엄 키친웨어 브랜드 ‘크로우캐년’이 뭉친 3자 콜라보 세트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케이스, 에코백, 미니캐리어 3종으로, 이와 함께 초콜릿, 과자 등의 구성품이 포함되어 있는 세트상품입니다.

GS25 관계자는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MZ세대 사이 인기가 높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했다"라고 밝혔습니다.

 

 

CU

출처 : CU 인스타그램

 

‘미피 X 에스더버니 컬래버레이션’, '꽃카'를 이용한 상품들을 출시했습니다. 미니 에코백, 에나멜 파우치, 배지, 키링, 실리콘 참, 투명 PVC 가방 등의 굿즈가 들어 있는 굿즈와 세트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이마트24

출처 : 이마트24 홈페이지

 

인스타그램툰 작가김토끼 스튜됴와 콜라보레이션하여 발런타인데이 기획 상품을 출시하였으며, 1만 원이하의 가성비 실속 상품으로 구성하여 내놓았습니다.

 

이 외 브랜드

발렌타인데이 LF 아떼
출처 : LF 아떼

 

그 외 화장품, 패션 브랜드 등에서도 시즌 아이템을 선보이거나, 선물하기 기능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시로는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의 선물하기 서비스 출시, 화장품 브랜드 '아떼'의 발렌타인데이 립밤 한정판 세트 출시 등..)

 

 

 

 

 

 

출처 : MZ세대가 ‘온라인 선물하기’를 적극 활용하는 이유, 디지털인사이트, 신주희 기자

‘초콜릿 그 이상의 것’... MZ의 밸런타인데이는 다르다, 굿모닝경제, 이선민 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