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 트렌드

2023년 2월 트렌드 : 챗GPT(ChatGPT) 특징, 장단점, 인사이트

반응형

챗gpt 정보

2023년 2월 트렌드, 챗GPT(ChatGPT)!

2023년 2월의 핫 트렌드 중 하나, 챗GPT!

오늘은 챗GPT 특징, 장점, 단점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저의 인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은 챗GPT를 사용하지 않은 글입니다.
뉴스기사 기반으로 직접 조사・작성된 글이므로, 정보의 신빙성에 대해 안심하셔도 됩니다 :)

 

챗GPT(ChatGPT)는 무엇인가요? 

챗GPT(ChatGPT)란, 미국 기업 OpenAI가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언어모델(챗봇)입니다.

개발사 OpenAI는 인공지능(AI) 전문 기업으로, 2015년 12월 11일 설립되었습니다.
OpenAI는 챗GPT 외에 '그림 그리는 AI : 달리2(DALL-E2)', '다국어 음성인식 AI : 위스퍼(Whisper)' 등을 선보인 기업입니다.

챗gpt 모습

OpenAI가 만든 언어예측 모델 'GPT-3.5'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수집된 DB(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합니다.

 

챗GPT 특징

챗gpt 사용모습
챗GPT를 영어, 한국어로 각각 질문한 모습

사람과 비슷하게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방대한 DB(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대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 및 답변을 제공합니다.

 

종종 실수를 인정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전제에 대해서 이의 제기를 하기도 하며, 사용자가 부적절한 질문을 하면 이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챗gpt 사과
기존 답변을 더 자세하게 해달라고 하면 사과를 한다...

같은 질문을 물어보는 경우, 미안하다며 더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

 

 

챗GPT를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하단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챗GPT 사용법 : 쉽고 간편하게 사용하는 법! (+사용 TIP, 유의점)

요즘 굉장히 핫한 챗GPT! 오늘은 챗봇GPT 사용법, 사이트, 사용 팁, 사용 시 유의할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챗GPT를 사용하지 않은 글입니다. 뉴스기사 기반으로 직접 조사・작성된

trandy-ssoyonge.tistory.com

 

챗GPT 장점

챗gpt 사용하는 사람

궁금한 정보를 빠르게 알 수 있다!

자신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챗GPT에게 질문하면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우리가 네이버, 구글 등 각종 포털에서 검색하고, 자신이 쓸만한 내용을 찾아서 수집했던 시간들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죠!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생산성에 엄청난 기여를 하는 챗봇입니다👍

 

 

특히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과 관련된 질문을 하는 경우, 여러 개의 정보를 검색하고 수집하는 일 없이 '챗GPT'를 이용하여 핵심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창의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질문이 가능하니

아이디어가 모자랄 때, 이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제작한 챗봇이기 때문에

해외 관련 기술 동향, 트렌드를 조사하기 위한 1차 검색용으로도 유익합니다!

 

 

 

챗 GPT 단점

저작권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

'기존에 있는 콘텐츠를 대량으로 학습해야 작동할 수 있다.'는 챗봇의 특성상, 관련 DB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창작자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대량으로 학습합니다.

 

이 과정에서 저작권이 있는 자료도 학습될 가능성이 다분하며 이에 대한 저작권 분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관련 사례로, 이미지 생성 AI에 대해 수많은 화가와 만화가들이 자신의 작품이 허가 없이 이미지 생성 AI에 대한 학습 데이터로 사용되는 것에 불만을 제기하기도 하였습니다.

 

 

표절, 범죄, 거짓뉴스 및 정보 확산에 동원될 수 있다.

챗GPT에 대해 제일 염려스러운 부분인데요.

해당 챗봇이 표절, 범죄, 거짓 뉴스 등에 동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챗gpt 악용 사례
출처 : "표절의 신세계 열렸다"... 학생 '커닝도우미'로 뜬 챗GPT 논란, 중앙일보, 박형수 기자

 

표절

실제로 미국 대학교에서는 챗GPT를 활용하여 에세이 및 논문을 작성하거나, 학교 과제를 제출하는 등의 사건이 다수 일어났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뉴욕시는 공립학교 내 챗GPT 접속을 차단하고, 조지워싱턴대는 생성 AI를 이용할 수 없도록 구술시험을 확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범죄 악용

자연스러운 대화를 만들어내는 챗GPT를 악용하여, 텍스트피싱 범죄를 일으키거나

챗GPT와 오디오/사진, 영상 생성 AI를 함께 활용하여 보이스피싱 및 딥페이크 범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거짓정보 및 거짓뉴스 확산

온라인에 있는 글 데이터를 대량으로 학습하는 만큼,

그 과정에서 거짓 뉴스 혹은 편파적인 내용 및 혐오 발언이 들어있는 내용을 학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사용자는 거짓 정보 및 뉴스를 제공받을 것이고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콘텐츠 생산을 한다면 거짓정보와 거짓뉴스가 빠르게 확산될 문제가 있습니다.

 

 

챗GPT에 대한 인사이트, 개인적인 생각

챗gpt 대화

 

현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모델이 '초기 모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챗GPT 내에 DB가 많이 쌓이면서 사용자에게 더 풍부한 답변을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챗봇을 다양한 서비스와도 연계시켜 활용,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챗GPT는 앞으로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해결된다면 정말 완벽하겠죠!)

 

 

 

챗GPT가 조금 더 발전되었을 때,

이 챗봇을 통해서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텍스트 기반 활동을 빠르게 할 수 있다면

사람들의 업무 효율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예를 들어, '챗봇은 무엇인가?'에 대한 글을 작성할 때 챗GPT에 챗봇의 뜻, 트렌드, 이슈, 문제점 등

각각의 주제를 정보하고, 나온 글을 기반으로 빠르게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챗GPT를 통해 자신의 업무와 활동에 어떤 식으로 응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보고 활용해 본다면 어떨까요?

 

 

 

 

불붙는 AI개발 및 투자! 국내외 기업 근황 및 사례 알아보자 (대기업, 스타트업)

두 달여 전 오픈AI가 내놓은 챗GPT를 기준으로, 국내외 IT기업이 AI개발,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AI 국내 해외 기업 사례와 근황을 대기업, 스타트업에 나눠 알아보고 이

trandy-ssoyonge.tistory.com

 

반응형